타운 유익정보

오늘 아침 먹은 헬스 푸드, 독일까 약일까?

sdsaram 0 3853

오늘 아침 먹은 헬스 푸드, 독일까 약일까?


온 갖 좋다는 것을 열심히 챙겨 먹는 당신, 노력은 가상하다. 그런데 같은 음식도 양, 성분 함유량의 차이, 사람의 체질에 따라 약과 독을 오가는 건 아는가? 제대로 알고 먹지 않은 헬스 푸드는 당신의 몸에 안티헬스 푸드로 쌓여가고 있을지도 모른다.
1.같이 갈아 먹었을 때 시너지 효과가 나는 과일의 조합이 있을까요?
YES! 딸기+바나나는 비타민 C와 단백질의 만남. 잡티 예방과 탄력이라는 피부의 중요한 문제들을 해결해준다. 토마토+오렌지는 속쓰림 방지와 체내 이물질을 배출해줘 피로회복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평소에도 좋지만 숙취 해소로 시달리는 아침에 효과가 그만인 조합인 것.


2.비타민 C를 3년째 먹고 있는데 효과를 모르겠어요. 저한테 맞지 않는 건가요?
YES or NO! 비타민도 한 가지만 편중해 먹으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비타민 C를 하루 1천~3천mg씩 먹는 것은 태양인에게는 효과적이지만 소양인에게는 비타민 E가 더 효과적. 체질도 모르고 전문의의 처방 받는 것도 귀찮다면 종합 비타민제를 먹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3.제 친구는 하루에도 몇 번씩 비타민을 먹어요. 몸에는 상관없겠죠?
NO! 비타민을 기왕에 매번 챙겨 먹고 있다면 매일 같은 시간대에 일정량을 먹는 것이 좋다. 공복 때 무리하게 먹거나 과다 섭취하면 위장 장애가 날 수 있으니 지용성이라면 식사 시에, 수용성이라면 식후에 물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식후 수용성 비타민은 음식의 에너지 대사를 도와준다.


4.화장품 브랜드에서 나오는 비타민도 약국에서 파는 것처럼 효과가 있나요?
YES! 제대로 테스트를 거친 제품이라면 약국에서 파는 것처럼 무리가 없다. 비타민 C는 색소침착을 완화해 먹었을 때 멜라닌 색소의 활성을 약화시킬 수 있다. 뷰티 브랜드는 오히려 탈모 방지용, 가슴이 커지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 등 다양한 뷰티 미용적인 측면의 제품을 가지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5.생식 열풍이라 한 번 해보려고요. 뭐든지 생것으로 먹으면 좋은 거죠?
NO! 생식을 하면 음식에 열을 가했을 때 생기는 각종 미네랄과 영양소의 손실을 30% 줄일 수 있다. 하지만 토마토는 생것으로 먹었을 때보다 익혔을 때 더 영양소가 많고 당근 역시 마찬가지. 음식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하루 종일 생식에 의존하기보다는 아침, 점심, 저녁을 생식과 일반식사를 섞어 골고루 하는 것이 좋다.


6.외식이 잦아 매끼 고기 반찬이에요. 제 몸에 나쁜 독소가 쌓이고 있는 건가요?
NO! 육식의 포화지방산은 성인병 유발이나 몸 안의 독소인 활성산소 함유량을 높이기도 한다. 그러나 필수아미노산을 통한 단백질 공급, 돼지고기의 각기병 예방 같은 긍정적 측면도 있다. 쇠고기는 태음인에게, 돼지고기는 소양인에게 보약이니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다.


7.양파를 갈아 마시는 게 좋다고 주변에서 강권합니다. 뭔가 핑계가 없을까요?
YES! 원기회복용으로 즐겨 먹는 홍삼도 그렇지만 양파즙도 체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양파즙 다이어트를 하다 심각한 건강상 문제가 생길 수도 있을 정도.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체열이 많아 못 마시겠다고 하거나 그래도 권하면 자극을 줄여주는 토마토와 당근을 함께 갈아 마실 것.


8.엄마가 알로에를 생으로 주시는데 그렇게 먹어도 괜찮은가요?
YES or NO! 알로에는 성질이 찬 음식이기 때문에 몸이 찬 소음인들이 먹었을 때는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는 음식이다. 반면에 몸이 더운 소양인이라면 건강에 좋으니 역하더라도 참고 먹는 것이 낫다.


9.할리우드 스타 알리샤 실베스톤은 초콜릿을 많이 먹어 예뻐졌다고 하던데 가능한 이야기인가요?
50% YES! 태양인이라면 초콜릿이 건강식이 될 수도 있는데 그 할리우드 스타가 그런 경우에 해당하는가 보다. 그러나 태양인은 아쉽게도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드문 체질. 초콜릿이나 과자가 나쁜 것은 그 안에 들어 있는 당분이나 요구르트, 우유제품이 살을 찌우고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서이다. 그러므로 굳이 먹고 싶다면 코코아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을 고를 것.


10.요즘 나오는 특이한 식초들, 마시면 정말 예뻐지나요?
YES! 과일식초를 먹게 되면 초산이 나와 확실히 지방분해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 몸 안의 독소도 제거해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에 동시에 좋은 것. 하루 한두 잔씩 꾸준히 마시면 6개월 후에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11.커피를 마시는 게 너무 좋아요. 살이 덜 찌고 건강하게 마실 수도 있나요?
YES! 역시 초콜릿과 비슷한 원리. 커피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들어가는 다른 성분들이 문제를 유발하는 것. 특히 커피를 마실 때 생크림을 듬뿍 넣어 먹는데 생크림은 일반 크림보다 칼로리가 두 배 이상 높아 생크림이 든 커피는 일반 에소프레소 커피 세 잔을 마시는 것과 마찬가지. 가급적 첨가물 없이 마시는 게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다.


12.녹차도 많이 마시면 건강에 나쁘다던데 맞나요? 누구는 옥수수 수염차만 먹는다고 하던데요.
50% NO! 녹차는 항노화, 항산화 식품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권장할 만하나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오래 많이 마시면 소양인의 경우에는 맞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럴때는 가급적 중화작용을 하는 현미녹차를 고를 것. 또 옥수수 수염차는 부종 예방 효과가 있어 몸이 자주 붓는 이들에게 좋다.


13.스쿠알렌, 키토산을 샀습니다. 이런 것들을 먹었을 때 정말 효과가 있나요?
YES! 당연히 약간의 긍정적인 효과는 있다. 그러나 말 그대로 건강보조식품이므로 단기간에 드라마틱한 효과가 있다는 식의 홍보성 문구에 영향을 받을 필요는 없다. 자신에게 부족하고 필요한 부분이 뭔지 먼저 알고 그에 맞춰 선택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0 Comments
제목